현재 연일 빨간불을 켜고 있는 두산로보틱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주가 전망이나 실적, 수급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두산로보틱스 주가 전망
산업용 로봇을 제조하는 두산로보틱스는 주로 협동로봇을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2015년도에 4개의 협동로봇을 만들며 시장에서 인정을 받아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10월까지는 다소 주가의 흐름이 하락세였으나 현재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입니다.
현재의 주가는 74,400원입니다. 10월 상장가보다 높은 금액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0월 말경까지 하락세를 보이던 주가는 10월 27일을 기적으로 거래량이 유입되면서 한 달 만에 전고가를 돌파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신규 상장주들의 주가 흐름이 위 차트와 비슷한 형태를 띠기고 합니다.
수급 현황
두산로보틱스의 최근 수급을 보게 되면 꾸준히 기관매수세가 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 한 달간 지속적인 매입을 통해 기관의 물량이 늘어난 상태이며 최근 10일간 외국인까지 합세하여 매수세를 강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세력들이 물량을 늘려가며 주가를 올리고 있는 만큼 수급을 꾸준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 실적
기업의 매출은 꾸준히 상향을 했지만 작년 매출은 전년대비 하락을 했으며 그 외 재무제표상 마이너스가 아닌 곳을 찾기 힘들 정도로 기업의 실적은 현재로는 좋지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은 기업 실적만 놓고 판단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내부 호재나 수주현황 정보를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세력의 수급으로 현재 주가가 오르고 있다고 판단해야 됩니다.
평가
현재 두산로보틱스의 경우 이익을 전혀 내고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기업의 기술력과 모기업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을 하는 시기로 보입니다. 또한 내수시장보다는 수출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긍정적인 시선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업 자체 판매라기보다는 딜러를 통한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어 기업의 영업력을 더욱 키울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내수 시장에서 경쟁사인 삼성의 레인보우로보틱스와 현대의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이겨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현재의 매출로 기업가치를 판단할 수는 없지만 최근 가파른 매출과 외형 성장을 통해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지만 영업이익을 흑자로 전환하거나 보다 경쟁력 있는 기술이나 영업을 통해 성장세를 입증해야 하는 것이 두산로보틱스의 숙제로 보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시장의 흐름과 맞물려 짧은 기간 수익을 챙기는 투자방법 위주로 접근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종목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1]대정화금(120240) 코스닥 (2023년 2월 3일 기준) (0) | 2023.02.04 |
---|
댓글